not set

윈도우 특정 포트 사용 프로그램 확인방법 본문

OS/window

윈도우 특정 포트 사용 프로그램 확인방법

다크곰 2009. 12. 9. 17:08
윈도우즈 XP 이상에서 특정 포트 사용 또는 차단하는 프로그램을 확인하는 방법이다. 유닉스에서는 lsof라는 툴로 특정 포트를 사용하는 프로세스의 PID를 찾을 수 있다.

Netstat.exe 유틸리티에 각 연결과 관련 있는 프로세스 ID를 표시할 수 있는 새로운 -o 스위치가 생겼습니다. 이 프로세스 ID 정보는 해당 포트에서 수신 대기하는 프로세스(프로그램)을 확인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netstat -ano 명령은 다음과 같은 출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프로토콜  로컬 주소           외부 주소             상태           PID
TCP      0.0.0.0:80       0.0.0.0:0          Listening    888작업 관리자를 사용하면 나열되는 프로세스 ID를 프로세스 이름(프로그램)에 대조할 수 있습니다. 이 기능을 사용하면 프로그램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특정 포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. 이 특정 포트를 어떤 프로그램이 이미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이 동일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금지됩니다.

프로세스 ID를 프로그램에 대조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.
  1. Ctrl+Alt+Delete를 누른 다음 프로세스 탭을 선택합니다.
2. PID 열이 없으면 보기를 누르고 열 선택을 누른 다음 PID(프로세스 식별자) 확인란을 눌러 선택합니다.
3. "PID"라는 레이블이 지정된 열 머리글을 눌러 프로세스를 PID 별로 정렬합니다. 쉽게 프로세스 ID를 찾아 작업 관리자에 나열되는 프로그램에 대조할 수 있어야 합니다.

Netstat.exe 유틸리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.
  1. 시작을 누르고 실행을 누릅니다.
2. 열기 입력란에서 cmd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.
3.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stat /?를 입력합니다.

출처: http://support.microsoft.com/kb/281336/ko

'OS > window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window 에서 열린 포트 확인  (0) 2009.12.09